[직무인터뷰] QA Specialist 김해인님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보경 : 비트망고 베스트팀! CX팀 매니저 김보경입니다. 🙂

 

김해인 : 안녕하세요. CX팀에서 QA Specialist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해인입니다.

 

 

2. CX팀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김보경 : CX팀은 유저와 가장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팀으로, 비트망고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최고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저가 최고의 경험을 비트망고에서 느낄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서포트합니다.

 

김해인 : 제가 맡은 QA파트에서는 개발사의 개발 의도가 고객들에게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앱 별 기능 품질 관리, 결함 예방 활동, 개선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CX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김보경 : 다양한 연령대의 팀원이 소속되어 있지만, 다들 편하게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편한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김해인 : 상하관계로 팀의 협업이 이루어지기보다는 수평적인 환경을 추구합니다. 팀의 Goal을 달성하기 위해 개개인의 방식을 존중하며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기반으로

             협업에 대한 조율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유로우면서도 성장의 기회가 많습니다.

 

4. 팀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김보경 : 팀원들이 업무할 때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아침에 진행되는 Daily Scrum 시간을 통해 확인합니다. 팀원들이 해결하기 어려운 이슈들을 해결하러 다니기도 하고요. ^^;

             개발팀에선 저를 저승사자라고 부르더라고요. 하하

 

김해인 : 하루의 시작은 앞서 말한 Daily Scrum으로 매니저와 팀원들간의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업무 브리핑을 시작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분기별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한 일정을 기반으로 어떤 업무를 진행할지 공유하고, 개선 사항이 있으면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계획한 일정을 기반으로 하루 일과가 시작됩니다.

 

5. 게임 퍼블리싱에서 CX팀의 역할 및 강점은 무엇인가요?

김보경 : 회사를 대표할 수 있다는 점, 그만큼 무거운 책임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유저를 가장 가까이서 상대하는 유일한 팀이다 보니 유저에게 회사의 입장을 전달할 때 조심스럽고,

             유저의 피드백을 회사에 전달해야 할때도 어느 쪽에 치우지지 않고 객관적으로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조사하는데 많은 시간이 듭니다.

             유저에게는 회사의 얼굴, 회사에서는 유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일을 한다는 것만으로도 보람을 느낍니다.

김해인 : 저도 마찬가지로 고객들의 고충을 최전선에서 확인 할 수있다는 점입니다. 어떻게 보면 안 좋은 피드백을 직면하다보니 스트레스가 되어 단점이 될 수 있지만

             고객들의 고충을 확실히 알게 되어 게임 개선의 방향성 수립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고 중책을 맡고 있다는 자부감을 가지고 업무를 할 수있습니다.

 

6. 업무를 하면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김해인 : 저는 새로운 컨텐츠를 업데이트하여 출시하기 전 결함 예방 활동을 통해 결함을 발견해내고 예방했을때 가장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7.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김해인 : 업무를 하면 할수록 배울게 많고, 개인적으로 욕심도 앞서고 뭐부터 배워야하고 어떻게 배워야할지 고민하는게 가장 큰 고민입니다.

 

8.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김해인 : ‘배움에 대한 열정’ 입니다. 품질 관리는 단순하게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발전으로는 성장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도,

             단말기에 대한 이해도, 결함 예방 활동 및 범위, 커뮤니케이션 등 되게 다양한 종류의 이해도를 필요로 합니다. 축구로 예를 들자면 품질관리자는 팀의 승리를 위해서

             단순히 공을 받아서 골 넣는 데에만 집중하기보다는, 경기 당일 날씨는 어떤지, 공 안에 공기는 얼마나 차있는지, 선수들의 컨디션은 어떤지, 상대는 어떤 전술을 쓰는지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접근을 해야합니다. 그렇기에 품질 관리의 기본인 테스팅 기술만 발전시키기보다는, 앞서 언급한 부분들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기 위해 여러가지 항목들을

             배우고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배움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줄 알아야 하고, 이 때 필요한 역량이 바로 ‘배움에 대한 열정’이라고 생각됩니다.

 

9.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것들을 하고 계시나요?

김해인 : 결함 예방에 대한 깊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테스팅 기술 심화 단계를 학습하고 있으며, 게임에 대한 원초적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품질 관리를 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학습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10. 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김보경 : 다른 직군에 비해 진입 장벽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 분야로 계속 나아가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자기계발을 계속할 수 있는 열정이 필요하고요, 그전에 고객을 생각하는 마인드가 기본이 되어야겠죠?

 

김해인 : 역량과 전공여부도 중요한 요소중 하나겠지만, 품질 보증 업무는 무엇보다 내가 맡은 제품에 대한 뚜렷한 책임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해당 책임감을 기반으로 역량을 키워나간다면 직무를 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1. 새로운 팀원이 들어온다면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김해인 : 배움을 즐거워하고,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동료와 QA 파트가 회사에서 없어서는 안될 그런 중요한 파트가 될 수 있도록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12. 게임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다양한 게임회사 중 비트망고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해인 :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게임이라면 장르 불문 가리지 않고 즐기던 게임광이었습니다. 오랫동안 여러가지 게임들을 단순히 재미를 목적으로 즐기다가

             ‘이 게임 왜 잘나가지?’ ‘어떤 부분이 유저들을 자극하는거지?’ 등의 호기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이런 호기심들이 모여 게임 자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관심 분야에서 업무를 진행하고싶어 게임 업계를 선택하였습니다. 그 와중에 비트망고만의 뚜렷한 경영철학과 핵심 가치를 보고 이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성장에 큰 기여를 하고싶어 비트망고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13. 비트망고에 입사할 수 있었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김해인 : 게임에 대한 충분한 관심과 열정이 잘 전달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입사하는게 아닌 진정으로 흥미를 가지고 즐기면서 일 할 수 있는 분야에 지원할 때 관심과 열정이 더 돋보이는것 같습니다.

 

14. 앞으로 비트망고에서 이루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김해인 : 최우선적으로는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사내 중책이 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 개선, 자동화, 경험 기록, 심화 과정, 연구등의 활동을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탄탄한 기반을 설립하는것이 목표입니다. 추후 이런 품질관리 경험을 살려 게임 기획 혹은 개발 영역에도 도전해보고싶습니다.